변기 누수가 발생하면 변기 밑에서 물이 새거나 소리가 나는 증상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. 이럴 때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을 하는 것이 아랫집에 피해를 주지 않는 최소한의 방법입니다. 배관 혹은 방수 적인 문제 역시 살펴볼 수 있는데 변기 누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변기 누수 원인에 따른 해결 방법 BEST 3
1. 변기 뒤 뚜껑을 열어 물이 계속 차는지 확인 한다
변기 뒤쪽에 있는 물탱크의 뚜껑을 열어보면, 대략적으로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 특히 물이 멈추지 않고 계속 차오르고 겉으로 들어도 소리가 계속 난다면 변기 부속 노후로 인한 교체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부속의 경우는 변기 종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인 투피스(변기 본체와 물탱크 분리가 가능)라면 철물점에서 부속을 사서 셀프로 교체를 할 수 있으며 원피스(본체와 물탱크가 붙어 있는 경우)라면 해당 변기 제조사에 문의를 하여 알맞은 부속을 구해서 교체를 하여 변기 누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2. 변기에 물을 내리고 바닥 누수를 확인 한다.
변기에 물을 내렸을 때, 만약 변기와 바닥을 붙여놓은 매지, 혹은 백시멘트, 실리콘 등 주변에서 물이 흘러나온다면 변기 안의 역류를 의심해야 합니다. 이때 해결 방법은 변기와 접착되어 있는 매지를 떼어내고 변기를 탈거해보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데, 그 원인에 따라서 공사 방법이 달라집니다.
1) 변기 배관에 문제가 있을 경우
변기를 탈거 했을때, 만약 배관이 부속과 딱 맞지 않는 경우에는 변기 주변으로 오물이 흘러서 스며들었을 가능성도 많기 때문에 이럴 때에는 PVC배관을 연결해 주어 옆으로 새어 나가는 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시공이 끝난 뒤에는 꼭 방수작업을 해주어서 오물이 배관으로 잘 흘러내려갈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.
2) 단순한 역류일 경우
이럴때엔 변기를 철거해 보면 배관에 오물이 가득 차 있는 것을 눈으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가 있기 때문에 막힌 하수구를 뚫어줄 수 있는 전문가를 통해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때 비용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.
3. 변기 뒷쪽 앵글밸브에서 물이 떨어지는지 확인한다.
앵글밸브가 노후가 되거나 부식이 되었을 경우에 이곳에서 물이 샐 수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특히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라서 놓칠 수도 있는데, 만약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서 바닥에 있는 물이 말랐을 시간인데 어딘가에서 물이 흘러내려온다면 이곳에서의 누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
해결 방법은 앵글밸브를 교체해주면 되는데, 이 작업을 할 때에는 꼭 외부의 수도 계량기 밸브를 잠그고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지금까지 변기 누수 해결 방법, 수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변기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물이 샌다면 아랫집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발견한 즉시 전문가 혹은 셀프로 수리는 필요합니다.
또한, 변기 누수로 수도요금 감면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가지고 계시는데 수도요금 감면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굴착, 즉 땅속이나 벽 속에 있는 배관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변기로 인해서 수도세가 많이 나온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변기 누수가 생겼을 때의 비용은 각 지역마다, 전문가 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인 교체의 경우에는 10만 원이 넘지 않는 것이 보통이고 배관이 문제이거나 역류였을 경우에는 공사에 따라 비용이 다른 점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댓글